본문 바로가기
만화를 소개합니다

'미나미 가마쿠라고교 여자자전거부'란?

by ㉿강철달팽이 2019. 1. 26.

2019/01/26 - 완결 소식 추가


南鎌倉高校女子自転車部미나미 가마쿠라 고교 여자자전거부


작가: 마츠모토 노리유키(松本規之)

출판사: 맥 가든

연재처: 코믹 블레이드→MAG COMI[각주:1]

연재방식: 월간 연재(매월 20일)

연재기간: 2011년 7월~2018년 10월

단행본: 11권 완결



2011년 7월에 맥가든의 '월간 코믹 블레이드'에서 연재를 시작해, 2014년부터 8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웹 코믹 사이트 'MAG COMI'에서 연재된 미소녀 자전거 만화. 연재 5년 차인 2017년 1월~3월에 애니메이션이 방영됐다.
'자전거의 즐거움을 깨우치는 미소녀 일상물'을 표방하고 있다. 본 블로그에선 한자를 그대로 읽은 '남겸창', 혹은 발음하기 쉬운 '남경창'으로도 불린다.

작가가 2010년에 COMITA에 출품한 일러스트북이 시초이다. 해당 일러스트북은 자전거 만화 = 스포츠 만화였던 당시 만화계에 화제가 됐고, 이것이 본작을 연재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이후에 작가는 시승회에서 자신이 타본 자전거들을 소개하는 리뷰북을 두 권 더 그렸으며, 해당 동인지를 통해 본작이 만화로 연재됨을 공개하였다. 우연의 일치일지도 모르나, 위 일러스트 북이 나온 이후로 미소녀를 내세운 자전거 만화들이 나오기 시작한다는 점에서 이 일러스트북이 만화계에 끼친 영향은 크다고 하겠다.[각주:2]


실지로 단행본 1권은 발매 며칠후 초판본이 매진됐으며, 3권 발매시엔 작품 홍보를 위해 '유폐 새틀라이트'가 부른 이미지 송 '핸들을 잡으며(ハンドル握って)'가 발표, 5권·6권은 드라마CD가 포함된 한정판이 발매될만큼 인기가 좋았다. 다만 크리테리움편 이후로 작품이 방황하게되면서 인기가 추락, 현재는 작가도, 독자도 지쳐버린 작품이 되고 말았다.


2015년 말에 들어 작가가 온갖 잔병치레로 병원을 찾았더니 담낭염이라는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았기때문에 작품도 약 넉달가량 장기 휴재에 돌입. 버추얼 트레이닝 이후로 작화와 스토리 모두 난조를 보인것은 이러한 컨디션 난조도 한몫 한 것으로 보인다. 이후로도 휴재가 잦고 연재를 하더라도 -1, -2식의 분량 분할이 많은것으로 봐 몸 상태는 여전히 좋지 않은 모양.



문제점

가장 큰 문제는 작가의 역량 부족이다.

작가인 '마츠모토 노리유키'의 작화는 일러스트를 그리던 습관으로 인해 인물과 연출이 정적이다. 연출이 정적이다는 말은 특정한 구도가 반복된다는 것으로, 작중에서 다수의 컷에서 캐릭터는 정면 혹은 측면에서 몸을 살짝 틀고 서있는 구도이며 이를 벗어나는 캐릭터는 다른 컷에비해 작화수준이 큰 폭으로 차이가 나는 점으로 알수있다. 이것은 일러스트로 좋을지는 몰라도 캐릭터가 움직여야하는 만화로선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한다.

작가는 F&C[각주:3] 원화가 출신으로, 원 직업은 일러스트레이터이다. 소설 삽화를 하던중에 출판사의 소개로 만화계에 뛰어들게 됐으나 데뷔작인 《츠바메 햇살 소녀기행》은 이야기가 지루하고 캐릭터에 생동감이 없다는 평을 받으며 단권으로 완결되었고, 후속작인 《A군(17세)의 전쟁》또한 같은 이유에, 원작 내용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는 이유로 연재중지를 당했다. 일러스트 쪽의 대표작인《미니스커트 우주해적》이 『맹렬 우주해적』이란 이름으로 애니메이션화 될적에 마츠모토의 캐릭터 디자인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 디자인한 것 또한 좋은 예이다.


작가의 주 활동분야가 일러스트였기 때문에 스토리를 짜본 경험이 부족한점이 약점인데, 잠시간의 만화 연재 이후로 2년간 만화작법에 대해 공부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만화연재를 하게되어[각주:4] 해당문제는 고쳐지지 않았고 거기에 엎친데 덮친 격으로 편집부인 '맥 가든'은 이 작품에대한 케어를 하지 않고있다.

일본 만화는 작가 혼자서 그리는것이 아닌, 편집부와 함께 조율하면서 그리는것이 특징이다. 점프처럼 편집자가 제2의 작가로서 활동하는 경우도 있고, 애프터눈 계열처럼 최소한의 터치만 하는경우도 있지만 편집부가 작품에 관여하는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연계는 스토리 텔링이 부족한 작가에게 스토리 작가를 붙여주거나 연출력이 부족한 작가에게 연출을 도와주는 형태로 나타나는데, 본작에서는 그러한것을 찾아보기 힘들다.
비슷한 컨셉에 자전거 경력이 마츠모토보다도 짧은 '미야케 타이시'의 《롱 라이더스!》도 큰 스토리가 없긴 하지만 담당 편집자 이시코우의 적극적인 케어로 매화마다 자전거 동호인/비동호인을 막론하고 흥미를 끄는것에 비해 '미나미 가마쿠라...'는 사람 이름이 나올때마다 바뀌고, 곳곳에서 오타가 나오며, 작가가 스토리의 갈피를 못잡고 방황하고 있음에도 방임하여 인기가 떨어지고 말았다. 이러한 편집부의 방침은 《ARIA》같은 일상물에는 좋을지 몰라도 본작이나 《마탐정 로키》같은 스토리물에는 좋지못한 영향을 주었다. 


미디어믹스


ハンドル握って핸들을 잡으며

가수: senya

작사: 카마세토라

작곡: HiZuMi


미나미 가마쿠라고교 여자자전거부의 홍보를 위해 2013년 2월 5일에 공개된 이미지 송. 음악 제작 동인서클 '유폐 새틀라이트'에서 제작하였다.


- 애니메이션 -

원작: 마츠모토 노리유키

감독: 쿠도 스스무[각주:5]

시리즈 구성(각본): 스나야마 쿠라스미[각주:6]

 캐릭터 디자인, 총작화감독: 오오키 료이치[각주:7]

제작사: J.C. STAFF / A.C.G.T

방송사: AT-X, TV카나가와 등

방영기간: 2017년 1월 7~ 2017년 3월 25일 매 금요일 방영(~12화)

2017년 4월 30일(13화)


2017년 1월부터 3월까지 AT-X 등지에서 30분 편성으로 방송한 애니메이션. OP은 A응P가 부른 '자전거에 꽃이 흩날린다', ED은 이카상이 부른 '무지개 꿈 로드'.

비슷한 작품인 '롱 라이더스!'에 비해 애니화 진행중이란 소식이 나오고 한참간 아무런 발표없이 조용히 작업만 하였다.

특이사항이 있는 애니이다. 우선 전국구 지상파 방영을 하지 않는대신[각주:8] 인터넷 방송을 중점으로 두고 있으며, 이제까지의 자전거 애니메이션에서 직접적으로 브랜드명을 밝히지 않고 조금씩 비튼것과는 달리 본작에서는 유명 메이커인 자이언트(Liv 명의로 등장), 브리지스톤(ANCHOR브랜드 포함), 닐프라이드, 캐논데일, 스페셜라이즈드, 피나렐료 상표가 수정 없이 그대로 등장했다.
BD·DVD 1권 판매량은 273장으로, 주력이었던 VOD 판매 수익을 따진다 해도 심각하게 망한 수준이다. 때문에 애니 방영시기 발표와 함께 나왔던 연극/뮤지컬 공연 기획도 취소되었다.




등장인물

미나미 가마쿠라고교 여자자전거부

본작의 주역들이 있는 곳이며, 주연 4인방은 4계절과 관련된 이름을 갖고 있다. 모델이 된 학교는 시치리가하마 고등학교.


모리 四季시키(CV: 나바타메 히토미(드라아 CD)/와타베 사유미[각주:9](TVA))
미나미 가마쿠라고교의 교사이자 여자자전거부 고문. 탑승 자전거는 TREK 마돈(만화)/닐프라이드 나자레2(TVA)
2화에 첫등장했으며 첫 출근임에도 불구하고 자전거통근을 할만큼 자전거 매니아. 정전때 고정로라 형태의 발전기로 210W를 뽑아내기도 하고, 폼과 효율을 따지는 스네야가 '이 선생 대체 정체가 뭐지?'라고 의문을 품는 등 과거가 수상한 인물.
대신 자전거를 타면 좀 눈에 보이는게 없어지는지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무책임해보이는 짓을 자주 저지른다. 미우라반도 편에서는 길을 알아본다면서 언덕길을 먼저 올라갔고, 이후에도 '길찾기도 공부의 일환'이라면서 먼저 목적지로 출발했다. 키자키호에서도 아는사람 보러간다고 애들을 히바라 일행에게 맡겼고, 코구마 산에선 결승점 준비하러 간다고 또 쌩, 미야코지마에서도 사람과 짐이 같이가면 차를 많이 불러야하니 혼자 짐 갖고 가겠다며 또 혼자 쌩...
'여러가지 일들을 겪으면서 느끼는 즐거움'이라는 본작의 주제를 설파했으나 작품이 진행되면서 해당 주제에 대한 독자들의 공감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舞春마이하루 ひろみ히로미(CV: 쿠도 하루카(드라마CD)/우에다 레이나[각주:10](TVA))
본작의 주인공. 탑승 자전거는 ANCHOR RFX-8(만화)/ANCHOR RL8W(TVA)
나가사키에서 가마쿠라로 이사왔으며 이곳저곳에 나서기를 좋아한다. '여자자전거부'의 발제인으로, 길을 잃고 헤매면서 모르던 곳을 가 보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면서 느꼈던 즐거움을 좀 더 느끼기위해 동아리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여기에 다른 아이들이 호응해줘 동아리가 탄생.
시키선생이 말한 '즐거움'을 깨치는 인물이나 작품의 전개가 지지부진해서 히로미가 깨우친 즐거움을 독자들이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秋月아키즈키  토모에(CV: 마츠이 에리코(드라마CD)/히로세 유우키[각주:11](TVA))
미나미 가마쿠라고교 여자자전거부 부장. 탑승 자전거는 GIANT DEFY 3(만화)/Liv AVAIL 2(TVA)
내리막길에서 자유 활강하던 히로미와 부딪힐 뻔 하면서 만나게 됐다. 자전거를 탈줄 모르면서 자전거를 타던 히로미를 황당해하면서도 도와준 착한 아이. 몸치라 운동을 많이 하지 않아서 자전거부 멤버 중에서 체력이 약한 편이지만 이를 머리로 해결하는 쪽이다. 크리테리움 편에서 이런 모습이 주목받아 만장일치로 동아리 부장이 됐다.

神倉카미쿠라 冬音후유네(CV: 나카지마 사키(드라마CD)/타카모리 나츠미[각주:12](TVA))
3화 입학식 장면에서 슬쩍 지나가는 컷으로 등장. 4화 말미에 보기 힘든 새를 놓친것에 투덜대는 장면으로 본격 등장했다. 탑승자전거는 피나렐료 FP2+듀라Di2(만화)/피나렐료 라자+Di2(TVA).
모험을 좋아하는 언니덕분에 보통 사람은 보기 힘든 여러가지를 보았고, 때문에 언니가 중상으로 장기 입원하자 '이제는 언니에게 내가 직접 본 세계를 보여주고싶다.'며 무엇을 하면 좋을까 고민하던 찰나, 히로미를 만나게 돼 자전거부에 들어가게 됐다. 이 설정을 애니메이션에서 적극 활용하여 사실상 동아리를 이끌어가는 주인공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타는 자전거에서 알수있듯 부잣집 아가씨이다. 할머니는 미나미 가마쿠라 고교의 교장이며, 고교 입합 전에는 런던에서 살았다는 언급도 나오며 잊을만하면 부잣집 아가씨다운 반응을 보인다.
토모에와 함께 체력이 약한편으로, 나기사·나츠미와 함께 가볍게 고쿠라쿠지까지 자전거를 탔다가 다리에 쥐가나거나, 크리테리움에서 쥐가나서 뒤로 빠지고, 미우라 반도·코구마 산·버추얼 트랙에서도 다른 애들은 멀쩡한데 혼자서만 기진맥진한 모습을 보이는 등 조금은 불쌍해보이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比嘉히가 夏海나츠미(CV: 하야시 사오리→타카츠키 카나[각주:13](드라마CD)/후지와라 나츠미[각주:14](TVA))
5화, 6화에서 슬쩍 지나가는 컷으로 등장. 7화에 펑크가 나 FLAT을 방문하면서 본격 등장했다. 탑승 자전거는 캐논데일 SUPERSIX hi-mod(만화)/캐논데일 SUPERSIX EVO(TVA).
오키나와 출신으로, 수영 실력이 뛰어나 체육 특기생으로 입학했다. 부모님은 사진작가이며 양친이 모두 작품활동을 위해 출국하면서 친척이 있는 가마쿠라로 오게됐다. 이 설정을 애니메이션에서 살려 어른이되면 부모님과 함께 세계를 누비고싶다는 꿈을 갖고 있고, 자기가 생각하는 기준에 한참 못미치는 자신에ㅔ 대해 불안해하는 입체적인 면모를 갖게 되었다.

부원들 중에서 제일 자전거 경험이 많은 아이로, 현재 타고있는 로드바이크는 부모님이 출국하기 전에 입학 선물로 사준 것이다. 하지만 로드바이크는 처음 타 보는지라 아주 익숙해지진 않아서 크리테리움 편에서는 클릿을 못 끼워서 버벅이다 넘어지기도 했고, 버추얼 트랙에서는 페달링 효율이 32%밖에 안된다면서 스네야에게 까이기도 했다.

Sandy샌디 McDougall맥도걸(CV: 마츠다 사츠미(드라마CD)/타케우치 에미코[각주:15](TVA))
크리테리움 편에서 첫 등장. 탑승 자전거는 FLAT에서 빌린 하이브리드 자전거와포커스 variado(만화), 스페셜라이즈드 루비 스포츠(TVA).
콜로라도에서 온 유학생. TV에서 방송되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고 감화되어 일본에 오게 됐다. 일본어 실력도 나쁘지 않은 수준. 미국에 있을적에 캠핑, 등산같은 아웃도어 활동을 즐겨 했기에 자전거부를 비롯해 서바이벌 부에서도 활동하고있다. 크리테리움 편에서는 곰 탈을 뒤집어쓰고 아줌마자전거를 탄 채로 등장. 여러모로 불리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경기 막판까지 줄곧 선두자리를 유지했을만큼 짐승같은 체력을 자랑한 바 있다.
Concept book과 Review book에서는 '에밀리아 선샤인'이라는 이름이었으나, 이름으로서 어울리지 않았기에 현재와 같이 바뀌었다.


FLAT

가마쿠라 해안도로에 위치한 빵집 겸 자전거 가게. 자전거 가게쪽은 Cycle FLAT, 빵집은 Bakery FLAT이란 상호이며, 점장부터 종업원까지 전원이 여성인지라 쇼난 일대 자전거 라이더들에게 사랑받고있다.

모리 자매의 인연으로 미나미 가마고 자전거부를 여러면에서 지원해주고 있다.



鳳凰寺호우오우지 コロネ코로네(CV: 아케사카 사토미(드라마CD)/쿠보 유리카[각주:16](TVA))
고양이 귀+고양이 꼬리+합법로리 속성으로 중무장한 Cycle FLAT 점장. 체격이 작은것에 컴플렉스를 갖고 있어서 '나는 어른이다!'라고 자주 말한다.
14화에서 대만의 자전거 박람회를 보고 돌아오는 장면으로 등장하였다. 외견과는 다르게 털털한 성격으로, ~だ, ~だぞ와 같은 남자 말투를 사용한다.


모리  나기사(CV: 혼다 마리코(드라마CD)/키토 아카리(TVA))
시키 선생의 여동생이자 Cycle FLAT 부점장 겸 Bakery FLAT 점장. 탑승 자전거는 포커스 variado.
언니 못잖은 자전거 매니아로, FLAT이 미나미 가마고 자전거부를 도와주는데 큰 역할을 했다. 자격증 수집가이기도 해서 대형 운전면허를 취득해 캠핑카로 자전거부를 지원하고있다.


寿코토부키 츠루(CV: 아사쿠라 아즈미(드라마CD))
FLAT 종업원. 완성된 빵을 확인해달라는 대사로 봐 빵집 종업원으로 추정되나 코로네 점장의 자전거 강의에 보조를 서기도 하는 등 자전거쪽에도 지식이 있는것으로 보인다. 차를 좋아해서 스바루 임프레자 소유 중.
본가는 말 농장을 하고 있어서 FLAT이 쉬는 날이면 본가의 승마 체험을 돕고있다.


쇼난다이 카모메고교 여자자전거부

風馬카자마 츠바사
쇼난다이 카모메고 자전거부 부장. 32화에서 첫등장. 코로네 점장처럼 털털한 성격으로, 미나미 가마무라고교 여자자전거부와 나츠미에게 라이벌 의식을 불태우고 있다.
체육계 캐릭터라 앞뒤 안 가리고 일단 덤벼드는 성격이며, 카모메고 자전거부 또한 비슷한 연유로 만들어졌다. 부원 중에서 유일한 체육계인데다 로드바이크도 1대밖에 없어서 실질적인 활동은 츠바사가 혼자서 하고있다.


河合카와이 瑠美루미
쇼난다이 카모메고 자전거부 부원. 토모에처럼 운동이 서툴고 주변 인물에게 조금 휘둘리는 면이 있는 인물이다.
고등학교에 들어오면서 다른 학군에 배정이 돼, 친구 없이 반에서 겉돌고있는걸 츠바사가 보고 동아리에 권유해 가입하게 됐다.


小松코마츠 歌奈카나 (日向히나타 歌奈카나?)
쇼난다이 카모메고 자전거부 부원. 루미와는 달리 에전부터 츠바사와 아는 사이.


키타시라카와학원 여자자전거부


強矢스네야 あゆみ아유미
38화에서 첫등장. 버추얼 트랙에서 훈련중이던 미나미 가마고 자전거부사이에 난입해온 캐릭터. 다른 부원 없이 혼자서 활동중이다.
후쿠시마에 살고 있으며, 평소 훈련장으로 쓰던 트랙이 지진과 쓰나미로 폐허가 되면서 가상현실 속에서 훈련중에 같은 기계를 쓰던 미나미 가마고와 만나게 됐다. 철저한 이론파 라이더로, 히바라에게서 받은 과제를 클리어하기위해 머리를 쓰던것이 버릇이 돼 효율과 데이터를 따지는 성격이 됐다.

히바라에게 걸즈 사이클링 라이센스를 얻으라 권유받고 직후 그녀를 데리러 온 츠루에 의해 시라카와서 하쿠바까지 납치(?), 미나미 가마고와 현실에서 만나게 된다.


챠시로 고등학교 자전거부


鬼無키나시 響子쿄코
60화에서 첫등장. 미야코지마 센츄리라이드에서 거센 바닷바람에 당황하는 미나미 가마고 애들을 막아주며 만났다.

걸즈 사이클링 라이센스 자격시험에서 일정수준 이상을 넘었다 평가받아 각종 대회 입상을 노리는 '엘리트 클래스'이다. 아즈마 히로코 이후로 간만에 등장한 연상의 상대역 캐릭터.


기타

秋月아키즈키結花유이카(CV: 후쿠오 유이[각주:17](TVA))
토모에의 여동생. 길을 잃고 사스케이나리 신사에까지 흘러들어온 히로미와 만난것이 첫 등장.
그림 그리는것을 좋아하며 미나미 가마쿠라고교 여자자전거부의 져지를 디자인해줄만큼 실력이 있다.


靜媛징위안(CV: 후지와라 나츠미(TVA))

대만에 살고있는 나츠미의 도플갱어(?). 애칭은 '수'.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이다.

수학여행 사전답사를 위해 파견된 자전거부를 맞이한 가이드로 나츠미와 쌍둥이 수준으로 닮은것에 모두 놀랐다.

스스럼없는 성격에 유창한 외국어실력을 갖고있어 나츠미의 열등감을 자극하기도 했으나 자기도 고등학생때 그랬다며 나츠미를 위로해주었고, 이후 자전거부가 대만을 떠날때 자전거부 져지를 받아 동아리의 어엿한 일원으로 인정받았다.




단행본 발매 연혁

 

 1권: 2012년 1월 10일 발매

1~5화 수록

2권: 2012년 8월 10일 발매

6~11화 수록(8.5화 포함)

3권: 2013년 3월 9일 발매

12~17화 수록

4권: 2013년 10월 10일 발매
18~23화 수록

5권: 2014년 6월 3일 발매

24~29화 수록
드라마 CD 부속(한정판)

6권: 2014년 12월 10일 발매

30~34화 수록
드라마 CD 부속(한정판)

7권: 2015년 8월 10일 발매
35~40화 수록

8권: 2016년 4월 9일 발매
41~47화 수록
컨셉북 동인지 복각판 부속(한정판)

9권: 2017년 1월 10일 발매
48~54화 수록

져지 디자인 가방&캔배지 부속(한정판)



 10권: 2017년 11월 10일 발매
55~60화 수록

 11권: 2018년 11월 10일 발매
61~69화 수록




애니메이션 BD·DVD

 

1권: 2017년 4월 12일 발매

1~3화,

PV, 논크레딧 OP/ED,

OST CD #1(BD한정) 수록

(이하 초회한정판 특전)

슬리브 케이스, 부클릿 수록

2권: 2017년 5월 10일 발매

4~6화,

OST CD #2(BD한정) 수록

(이하 초회한정판 특전)

슬리브 케이스, 부클릿 수록

3권: 2017년 6월 14일 발매

7~9화,

홍보프로 '지옥의 합숙훈련' 하이라이트
+'진짜 지옥 합숙훈련'영상 DVD(BD한정) 수록

(이하 초회한정판 특전)

슬리브 케이스, 부클릿 수록



4권: 2017년 7월 12일 발매 예정

10~12화,

드라마 CD #1(BD한정) 수록

(이하 초회한정판 특전)

슬리브 케이스, 부클릿 수록

특별편: 2017년 8월 9일 발매

24분 분량 OAD "왔다, 대만!"편,

드라마 CD #2(BD한정)수록

(이하 초회한정판 특전)

슬리브 케이스, 부클릿 수록





  1. 코믹 블레이드의 폐간으로 웹코믹 사이트 MAG COMI로 이전 연재 [본문으로]
  2. 도쿄 자전거 소녀. - 2011년 3월 연재 LONG RIDERS - 2011년 2월 발간 [본문으로]
  3. 성인게임 제작사 [본문으로]
  4. A군의 전쟁을 2008년에 그만둔 이후로 공식적으로 활동한 내역은 《미니스커트 우주해적》뿐이다. [본문으로]
  5. 대표작 - 「마르두크 스크램블」, 「이니셜 D Fourth stage」, 「매직 카이토1412」 등 [본문으로]
  6. 대표작 - 「겁쟁이 페달」, 「천원돌파 그렌라간」, 「BLOOD+」 등 [본문으로]
  7. 대표작 - 「야한 이야기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 지루한 세계」, 「감옥학원」 작화 감독 [본문으로]
  8. AT-X는 유료 위성/케이블 채널. TV카나가와, TV 오사카 등은 지방방송. [본문으로]
  9. 신인 성우. 주역은 본작이 데뷔작. [본문으로]
  10. 대표 배역: 하나야마타 - 세키야 나루, 디멘션 W - 유리자키 미라,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 코사카 우미, 바쿠온! - 사쿠라 하네 [본문으로]
  11. 신인 성우. 주역은 본작이 데뷔작.
    OP을 부른 A응P 멤버. [본문으로]
  12. 대표 배역: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 마에카와 미쿠, 방과후의 플레이아데스 - 스바루, 꿈의 보석 프리즘 스톤 - 미야마 레이나,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 카미이구사 미사키, 하이스쿨 D×D - 시토리 소우나 [본문으로]
  13. 하야시 사오리가 은퇴하면서 성우가 변경. [본문으로]
  14. 신인 성우. 이력: 소년 메이드 - 코미야 치히로 [본문으로]
  15. 신인 성우. 주역은 본작이 데뷔작. [본문으로]
  16. 대표 배역: 러브라이브! - 코이즈미 하나요, 집주인씨는 사춘기! - 사토나카 치에 [본문으로]
  17. 신인 성우.
    OP을 부른 A응P 멤버.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