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팅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원코인행 슈팅게이바 - 애 초형귀

by ㉿강철달팽이 2012. 2. 8.

* 직접 해 보고 듣고 느낀 점만 기술합니다. 당연히 몰랐던 부분에 대한 누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형님의 뜨거운 근육은 오늘도 춤을 춘다!

[애·초형귀]

愛・超兄貴

제작사 : 메사이어

발매일 : 1995

발매 기종 : PC엔진 슈퍼CD2

초형귀 시리즈. 명작 게임 랑그릿사 시리즈를 만든 메사이아에서 만든 근육슈팅 게임입니다. 뭐 초형귀하면 OMG! 내눈! 내눈! 하면서 혹평하기 바쁜데,


아 돈과 삼손, 그리고 시리즈 3편인 초형귀 ~궁극 무적 은하 최강남~의 포스떄문에 적응안되는 사람들이 제대로 알도 못하고 까는것이지 이 정도면 충분히 명작 슈팅입니다! 특히 뽕잘록뽕이란 쭉빵미녀스타일의 변천은 이 얼마나 바람직한 모습입니까....사실 시스템을 잘 이용해야 하는 이 게임의 특성상 난이도가 진입 장벽 중 하나인 것 같기도 하고...


그래픽

다들 알다시피 근육 마쵸들과 기괴한 몹들이 등장하는 게임입니다. 그렇다고 빌리 해링턴마냥 볼기를 차지게 두들기는 그런 게임 아닙니다! 그리스 조각상에 기초한 캐릭터 디자인과 공격 기믹을 보자면 '야, 기발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스템

시스템은 매우 복잡합니다. 일단 슈팅게임으로 분류 돼 있긴 합니다마는 공격이 단순히 버튼을 누르는걸로 끝나는게 아닌 커맨드 입력을 통해 하는데 화면은 작지, 거기에 적은 많이 나오지, 피탄판정은 크지, 시간은 흘러가지...결국 다급해 진 나머지 커맨드가 삑살나서 원하던 기술이 안나가 피탄하는경우가 왕왕발생합니다. 뭐 적응한 사람은 곧 잘 합니다마는.

화면 설명을 하자면

1. 남은 시간입니다. 모래시계가 10개가 있고, 아돈이 옆에서 스쿼트를 하고 있습니다. 약 25~30회를 끝내면 한개씩 줄어들고, 시계가 다 없어지면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 라이프 3개를 날려도 하나가 줄게 되고 회복은 벤텐이 던져주는 時아이템을 먹거나, 스테이지 클리어 후 보너스 통해 할 수 있습니다.

2. 라이프입니다. 피탄 당할때마다 하나씩 줄고 세개 다 없어지면 모래시계 하나를 소비해 부활합니다.

3. 아돈입니다. 피탄판정은 대략 상반신정도입니다.

4. 획득 점수입니다.

6. 벤텐입니다. 전작의 주인공 중 한명이죠. 특정 지점마다 등장해서 아이템을 선물합니다.

5. 아이템입니다. 종류는 다섯개가 있습니다.

力 : 아돈이 노랗게 빛납니다. 빛나는 동안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愛 : 라이프를 하나 회복합니다.

金 : 보너스점수를 획득합니다.

時 : 모래시계를 한개 회복합니다.

心 : 아돈이 연두색으로 빛납니다. 빛나는동안 무적이 됩니다.


커맨드 입력

II 버튼 : 가랭이 사이(ㅇㅅㅇ)에서 구체를 날립니다.

46+II 버튼 : 오른쪽 화면 끝까지 날아가는 공격을 합니다.

64+II 버튼 : 왼쪽 화면 끝까지 날아가는 공격을 합니다.

236+II 버튼 : 오른쪽으로 근거리 공격을 합니다.

214+II 버튼 : 왼쪽으로 근거리 공격을 합니다.

28+II 버튼 : 위쪽으로 근거리 공격을 합니다.

82+II 버튼 : 아래쪽으로 근거리 공격을 합니다.

462+II 버튼 : 화면 전체에 약한 공격을 합니다.

그리고 아돈의 머리가 창연히 빛날 때 쓸수 있는 바로 그 궁극의...

맨즈으으으으으 빔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임!(236+II 버튼 홀드 : 오른쪽으로 맨즈빔. 214+II 버튼 홀드 : 왼쪽으로 맨즈빔)

I 버튼 : 회피.


음악

초 형귀의 반절은 음악입니다! 게임 음악계의 거장 하야마 코지가 작곡한 기운찬 노래들로 가득하지요. 듣다보면 어느샌가 같이 흥얼거리게 되는 중독성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 울려퍼지는 게 1-1스테이지의 브금입니다. 헬스장 음악같지 않습니까?




공략

1. 최대한 적을 빨리 없앤다.

시간제한이 있고, 시간제한이 끝나면 게임오버인 게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이것이겠죠.

거기다 변천은 특정 지점에서만 등장합니다. 즉 그 지점에 빨리 도착해야 좀 더 오래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겠죠.


2. 결국에 쓰게되는건 46+II.

커 맨드를 이용해 공격하는 게임이지만 결국엔 그 많은 기술은 봉인하고 화면 끝까지 공격하게 되는 46+II외엔 안쓰게 됩니다. 236+II가 공격력 세지만 후딜이 큰데다가 공격중에도 피탄은 하기때문에 버려지지요. 범위가 짧기 때문에 236이나 28, 82도 잘 쓰기가 어렵고 462는 데미지가 너무 작아서 버리면 남는것은 46+II가 되네요. 아 맨즈빔은 양념식으로 간간히 섞어 쓰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인장의 부끄러운 실력을 공개하면서 애 초형귀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