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화를 소개합니다

'도쿄 자전거 소녀'란?

by ㉿강철달팽이 2015. 11. 30.




東京도쿄自転車자전거少女소녀.


작가: 와다펜.(わだぺん。)

출판사: 어스스타 엔터테인먼트

연재처: 코믹 어스스타

연재방식: 월간 연재→월 2회 연재
(매월 2·4째주 월요일[각주:1])

연재기간: 2011년 4월~2016년 2월

단행본: 11권 완결


어스스타 엔터테인먼트의 웹 코믹 사이트 '코믹 어스스타'에서 연재된 미소녀 자전거 만화.

기후 현[각주:2] 출신의 작가가 도쿄에 대해 갖고있던 세련된 이미지, 그리고 상경후에 느끼게 된 친숙하고 푸근한 이미지를 가감없이 그려낸 작품으로, 각각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시마노 이루카'와 '카토'를 더블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있다.


신생 출판사의 신생 잡지 '코믹 어스스타'의 창간호부터 연재됐으며 '활발한 미디어믹스 전개'라는 잡지 컨셉에 맞게 단행본 1권 분량동안 유명 성우들을 캐스팅한 보이스 드라마가 제공됐었다. 덕분에 발행 초창기 잡지와 단행본 1권은 선풍적인 인기를 자랑했으며 단행본 1권은 발매 수일만에 매진돼 긴급 증쇄+본디 초회한정이었던 드라마 CD가 일반부록으로 전환되는 소동이 있기도 했다. 2016년 연재 종료까지 연재 사이트에서 유일한 '창간호부터 연재된 작품'이라는 점에서 본작의 꾸준한 팬이 있었음을 알 수 있으나 《야마노 스스메》,《테큐》와 같은 캐시 카우가 하나둘 나오기 시작하면서 어중간한 형태로 완결됐다.


작가인 와다펜.은 99년에 '토에이 애니메이션'에 입사해 10년동안 애니메이터를 거쳐 작화감독까지 지낸 인물로, 이러한 경력탓에 캐릭터의 동세와 연출이 과장돼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작가의 취향이 함뿍 묻어나는 백합물[각주:3]적인 연출이나 특정부위를 강조하는 컷 또한 많이 나타나고 있다.


도쿄도, 특히 네리마 구의 구석구석을 탐방하는 내용이기에 네리마 구청에서 취재 협력, 소재 제공을 도와주고 있다. 작중에 등장하는 장소는 모두 작가가 직접 자전거를 타고 탐방한 곳이며 단행본 말미에 작중에 소개된 곳이 표시된 지도를 수록해둬 팬들의 성지순례도 이뤄지고 있다.



등장인물

성우는 드라마시디에 출연한 성우들이다.


사립 토요타마 고등학교

본작의 주역들이 다니는 고등학교. '천가지를 아는 자보다 한가지에 도통한 자를 두려워하라'는 격언을 교훈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아리 개설에 제한이 없어 백 수개에 달하는 동아리가 난립해있는 곳이기도 하다. 바텐더부, 여자 백인일수부, 만화 명대사 연구부와같은 평범한 동아리는 물론, 쿠노이치 탐험부, 학식 미슐랭부, 마트 시식부, 길고양이 관찰부, 인간 관찰부와 같은 뭔가 이상한 동아리, 심지어 카마수트라 부, 렌탈 여친부, 호스트부, 캬바쿠라부와 같은 사회통념과 정면으로 대치되는 동아리까지 개설돼 있을정도다. 때문에 고등학교임에도 불구하고 동아리관이 따로 개설돼있으며 활동비는 학교에서 받지 않고 지역사회의 스폰서쉽으로 충당하고 있다.


チャリーズ자전거エンジェル천사부

본작의 주역들이 활동하는 동아리. 다른 동아리들과는 달리 동아리관이 아닌 학교 구석의 작은 오두막을 동방으로 삼고있다. 주요 활동은 '윗선'이 내려준 지령에 따라 네리마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얼핏 보면 지나치기 쉬운것들을 발견하는 것이다. 동아리 이름인 '챠리즈 엔젤'은 '자전거 천사'를 뜻함[각주:4]과 동시에 유명 미드 '미녀 삼총사(Charlie's angel)'의 오마쥬이다.

작품이 진행되면서 이러한 조직이 도쿄의 다른 구에도 존재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 島野시마노 いるか이루카(CV: 타케타츠 아야나)
    본작의 주인공중 한명. 1학년. 탑승 자전거는 아줌마 자전거 - '장군 SI 와카마츠 호'[각주:5]
    섬에서 도쿄로 이사온 아이로 순수하고 매사에 적극적인 아이. 항상 말 끝에 '~이에요☆(~でしょ☆)'란 말을 붙인다. 세련된 도시생활에 대한 동경을 갖고 있으며, 상경후 처음만난 사람이자 그동안 머릿속으로 그려오던 이상적인 인물상에 딱 맞는 카토를 '뷰티걸'이라 부르며 열렬하게 애정을 표현하고있다. 언제 어디서나 카토만 생각하는 카토바라기. '바치노코 타로'라는, 애벌래를 데포르메한 캐릭터를 좋아하며 이 캐릭터를 사용한 물품[각주:6]을 애용하고 있다. 특히 저금통이 자주 등장하며 도라에몽의 4차원주머니처럼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불쑥 꺼내드는 모습에 주변인물들이 놀라는건 이미 작중의 클리셰.
    자전거천사부 활동을 하면서 제일 많은것을 찾아내는 아이로, 마냥 천진난만해 보이지만 중요한 순간에 핵심을 찌르는 한마디를 많이 한다. 이루카가 '동물귀 레이더'라고 부르는 본인의 직감 또한 적중률이 높다.
    생각외로 삼국지를 비롯한 역사쪽에 빠삭하다.

  • 加藤카토(CV : 코토부키 미나코)
    본작의 또다른 주인공. 1학년. 탑승 자전거는 골로냐고 로드바이크. 작중에선 성인 '카토'로만 불리고 본명은 끝끝내 나오지 않았다.
    이루카와는 여러모로 대조적인 인물로, 도쿄 토박이에 시니컬하고 타인과의 교류를 꺼리는 성격이다. 등장인물 중에서 가장 빼어난 외모를 갖고 있어 '테루히메'[각주:7]란 별명이 붙었다. 주변 사람들이 '오오 테루히메 오오'하며 카토의 외모를 칭송하는건 이루카의 바치노코 타로와 함께 작중의 클리셰. 어릴적에 본 디스크휠에 반해 자전거를 좋아하게 됐으며 현재 작중에서 유일한 로드 라이더. 기숙사 방 안에서 매일 정비를 할 정도다.
    시니컬하고 타인과의 교류를 꺼려하는 모습은 본래 성격이 아니며, 이 꾸며낸 성격은 자전거 천사부 활동을 해 나가면서 조금씩 풀려나가고 있다. 평소에 무시하던 사이카가 35화에서 침울해하자 감사인사와 함께 '언니'라고 부르기도 했고, 60화에서 동아리가 해체될 위기에 처하자 각성하여 대역전극의 발판을 마련하기도 한다. 이후 이제까지의 가식을 버리고 자전거 천사부에 입부, 꽁냥꽁냥한 자전거 라이프를 즐기게 된다.
    트레이드 마크는 항상 하고있는 흰색 귀마개로, 이걸 벗기려하자 격렬하게 거부하는 모습을 보였다. 테루히메 마츠리에서 키라라가 말한 '오디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걸로봐 이와 관련된 떡밥으로 추정됐으나 끝끝내 밝혀지진 않았다.

  • 川越카와고에 彩果사이카(CV : 토마츠 하루카)
    자전거 천사부의 차장. 2학년. 탑승 자전거는 이름없는 미니벨로(외상).
    이루카가 자전거 자물쇠를 사러 간 가게에서 만났다. 에도 토박이 기질[각주:8]이 있는 아이로, 이 성격때문에 후배인 이루카와 카토에게 선배대접을 못받고있다. 학교에 가방대신 목욕도구를 가지고 다니고 취향도 또래 여고생 취향이 아닌 아저씨 취향인 여러모로 개성적인 캐릭터. 무서운것을 싫어해서 조금만 분위기가 이상해지면 사시나무 떨듯 덜덜 떤다.
    경제감각이 떨어져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보면 자기 지갑사정은 생각않고 바로 사버리기때문에 채무가 많아서 탐방중에 신사를 발견하면 외상값을 갚을수있게 해달라고 빌곤한다. 3권의 이타챠리 소동도 사이카의 외상값을 보다못한 상가부흥회가 자전거 천사부의 스폰서인 '윗선'에게 이를 찌르면서 발생한 일.


  • 松竹梅쇼치쿠바이 雪美유키미(CV : 노토 마미코)
    자전거 천사부의 부장. 3학년. 탑승 자전거는 베른키 하이브리드.
    작중에서 손꼽히는 미인중 한명으로 작내 제일가는 거유. 사이카의 말에 따르면 '부장의 모성애(=가슴)에 파묻히면 두번다시 벗어날 수 없다.'고...
    자전거 천사부의 설립자이며 부원 중 유일하게 윗선의 정체를 알고있는 사람이다. 친가가 에도시대[각주:9]부터 내려오는 전통있는 화과자점이라 단골 손님들로부터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어서 동네 소식을 꿰고있다는점에서 발탁된 모양. 유순한 캐릭터가 으레 그렇듯 화가나면 엄청 무서워지는 모양이며, 몇 안되는 단편적인 증거만으로 키라라의 수작을 알아내는 등 통찰력도 뛰어난 편이다. 그래도 어디까지나 일반인 중에서 뛰어난 편이라 아예 천재 캐릭터인 시럽의 전략에는 완전히 말려들어 개고생하지만...


  • 上様윗선[각주:10]
    자전거 천사부의 스폰서. 나이, 성별과 같은 것들이 일체 비밀에 붙여져 있으며, 이는 미녀 삼총사의 상관인 '찰리'의 오마쥬.
    도쿄 23구의 자전거천사단 활동 보고를 위해 '네리마에 있는 후지즈카를 찾아라.', '테루히메 마츠리 홍보용 이타챠리를 만들어라.', '테루히메 마츠리 홍보를 위해 테루히메 전설을 조사해라.'와 같은 지역 밀착형 지령을 자전거 천사부에 주고 있다. 도쿄 자전거 천사단 활동보고회에서 나온 대사로 보아 '네리마 구청장' 혹은 '네리마 지역 유지(有志)'로 추정된다.


  • 奉行부교[각주:11]
    트렌치코트에 중절모를 눌러 쓴 정체불명의 괴인. 윗선의 지령을 자전거 천사부에 전달하고, 그녀들의 활동 내용을 윗선에게 보고하고있다.
    신체능력이 뛰어나서 지붕은 우습게 넘고 다니며 전봇대 위에서 공중제비를 돌며 착지도 가능하다. 특히 지령을 전달하거나 중간결과를 발표할때 화살이나 사냥추를 엄한곳에 던져넣어서 에로도를 높이는 주범이다(...)


렌탈 여친부

토요타마 고등학교 동아리랭킹 상위권에 위치한 동아리. 일정기간동안 여자친구 대행을 해 주는것이 주 활동으로, 부장인 키라라를 비롯해 부원 다수가 한 미모 하는 아이들이다.

  • 雪月花세츠게츠카 きらら키라라
    그림에서 쵸퍼를 탄 붉은머리. 렌탈 여친부의 부장. 3학년.
    작중에서 손꼽히는 미인중 한명. 사람의 심리를 잘 파악하며 이를 이용해 무수한 남자들을 홀려 렌탈 여친부의 랭킹을 끌어올림은 물론, 동아리 내에도 독보적인 재지명률을 갖고있다. 물론 이 때문에 '서큐버스'라는 좋지않은 별명도 붙어버렸지만... 부교와 함께 작중의 에로도를 쓸데없이 높이는 주범인.
    25화에서 등장한 이후 자전거 천사부의 '테루히메 전설 조사'에 같이 참여하면서 은근슬쩍 카토와 다른 부원들의 사이를 이간질하는데...테루히메편 후반에서 그 진의가 밝혀진다. 바로 카토를 스카웃하기 위해서 벌인 일. 곧 졸업을 앞둔 키라라로선 이제껏 일궈온 동아리가 추락하는것이 안타까웠고, 이에 후계자로 카토를 점찍은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하긴 온갖 시기와 질투를 감내하면서 겨우 지금의 지위를 얻을수 있었던데 반해 카토는 타고난 외모로 바로 학교의 아이돌이 된 것에 질투심을 갖게 됐고, 이 때문에 다른 스카웃 방법이 있었을텐데도 굳이 자전거 천사부를 따라다니며 이간질을 했던 것이다. 혹여나 뒷꼬리가 잡힐것을 염려해 카토에 대한 악담은 카토 주변에만 흐르도록 한것이 유키미가 키라라의 속셈을 간파하게되는 계기가 된 점이 아이러니.
    이후로 자전거 천사부 활동을 물심양면으로 돕고있다. 자전거 천사부를 미행하던 괴한을 붙잡기도 하고, 자전거 천사부가 폐부 위기에 처하자 자존심을 팽개치고 인간 의자를 자처하기까지...
  • 根暗네쿠라
    그림에서 카메라를 든 검은머리. 렌탈 여친부 부원. 1학년.
    카토, 이루카와 같은 반이며 이름처럼 음침한 분위기[각주:12]를 띄고있어 동아리내 지명률 하위권. 대신 사진·동영상 촬영이 취미라 키라라의 사진이나 PV를 찍는걸로 활동중. 테루히메 편에서는 키라라의 명령으로 카토의 주변을 서성이면서 괴롭혔고, 사과한 이후엔 키라라와 함께 자전거 천사부를 돕는 중.

기타


  • 기숙사 사감
    카토와 이루카가 살고있는 기숙사 '일국관'의 사감.
    등장하는 정도가 손에 꼽을정도인 지나가는 엑스트라 A지만 이타바시 루시퍼즈와의 결전을 앞두고 길을 나서는 자전거 천사부를 보며 의미심장한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이타바시 편이 끝나자마자 연재가 종료되어 정체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타바시 루시퍼즈

작중에서 두번째로 등장한 자전거 천사단. 담당지역은 이타바시이며 네리마를 철천지 원수로 보고있다. 이는 이타바시에서 네리마가 분구해 나간 뒤로 두 지역간의 감정이 안 좋은것을 반영한 것이다.
네리마나 이타바시나 나머지 21구민 눈엔 시골인게 함정.

  • メープル메이플・K・楓ノ森카에데노모리
    이타바시 루시퍼즈의 단장. 위 그림의 오른쪽 긴 트윈테일. 44화에서 자전거 천사부원들은 금발 벽안이라고 말했지만 표지 일러스트는 은발 적안을 지닌 초등학생. 시럽의 쌍둥이 언니.
    나이대에 맞지않는 고압적인 성격이며 네라마에 대한 증오심을 불태우고 있다. 자전거 천사부의 센카와 탐방을 방해하라고 그리즐리에게 지시를 내린것도 메이플. 칠복신 레이스 이후로도 네리마에 대한 감정은 여전하나 키라라의 사근사근한 마사지에 푹 빠져서 헤어나지 못하는 처지에 놓였다.
  • シロップ시럽・K・楓ノ森카에데노모리
    이타바시 루시퍼즈의 단원. 위 그림의 왼쪽 짧은 트윈테일. 메이플의 쌍둥이 동생.
    '기프티드'라고 불리는 천재소녀이다. 네리마 자전거 천사부가 1번문제부터 차근차근 풀어가면서 이리갔다 저리갔다 하는동안 시럽은 수수께끼를 난이도별로 분류한 다음 쉬운 문제를 먼저 풀어 최단루트로 칠복신 신사를 방문하면서 선취점을 왕창 따 냈다. 이후 네리마 자전거 천사부가 주변에 있는 흘려보기 쉬운 것들을 찾아내면서 점수차를 좁혀오자 먼저 스탬프 수집을 완료해 점수차를 다시 확 벌려내는 등 책략가적인 모습을 보였다. 때문에 언니 메이플과는 다르게 칠복신 레이스의 결과에 승복하며 자전거 천사의 사명을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항상 말 끝에 '~린(~りん。)'이라는 말을 덧붙이는데, 이는 이타바시의 마스코트 캐릭터 '린린'에서 따온 것이다.


  • 그리즐리
    메이플 시럽 자매를 모시는 하인으로, 중증의 매저키스트 로리콤이다.
    키라라에게 홀려 헤롱거리다가도 메이플이 오자 바로 매료가 풀려버리고, 네리마 자전거 천사부와 이타바시 루시퍼즈가 레이스 도중 마주쳐서 분위기가 험악해지는 가운데에서도 유치원생들이 뛰노는 소리를 듣고 흥분할정도.
    메이플 시럽 자매와는 달리 자전거 천사의 본분인 '슬렁슬렁 다니면서 알지못했던 것을 찾는 샤방라이딩'을 잊지않고있다.


단행본 발매 연혁

1권: 2011년 10월 12일 발매

프롤로그(1~4화)
샤쿠지이가와 탐방(5~7화) 수록

2권: 2012년 7월 12일 발매

후지즈카[각주:13] 탐방(8~14화) 수록

3권: 2013년 2월 12일 발매

이타챠리 만들기(15~20화) 수록

4권: 2013년 7월 12일 발매

야간 라이딩(21~23화)
테루히메 전설 조사(24~26화) 수록

5권: 2013년 12월 12일 발매

테루히메 전설 조사(27~31화) 수록

6권: 2014년 4월 12일 발매
테루히메 전설 조사(32~35화) 수록

7권: 2014년 9월 12일 발매

테루히메 전설 조사(36화)
센카와 거리 탐방(37~40화) 수록

8권: 2015년 2월 12일 발매

센카와 거리 탐방(41~42화)
이타바시 칠복신 레이스(43~44화) 수록

9권: 2015년 6월 12일 발매

이타바시 칠복신 레이스(45~51화) 수록


10권: 2016년 2월 12일 발매
이타바시 칠복신 레이스(52~58화) 수록

최종권: 2016년 3월 12일 발매
이타바시 칠복신 레이스(59~63화)
에필로그(64~65화) 수록



이렇게 또 한권, 자전거 만화가 역사 속으로... 그래도 사라져 가는만큼 또 새로운 것들도 나오고 있으니까 다행이긴 합니다.

  1. 와다펜.의 작업이 많은고로 정시에 갱신되는경우가 드물다. [본문으로]
  2. 일본 츄부지방(나고야 일대)에 위치한 전형적인 시골동네. 빙과, 쓰르라미 울 적에, 농림의 배경이기도 하다. [본문으로]
  3. 소녀들간의 동성애를 그리는 장르. [본문으로]
  4. 간사이 지방(오사카 일대)에서 자전거는 '챠리'라고 불린다. 아줌마 자전거를 일컽는 '마마챠리'도 여기에서 따온 브랜드. [본문으로]
  5. 작가가 타고있는 자전거이기도 하다. [본문으로]
  6. 작중에서 등장한건 저금통, 알람시계, 도시락 [본문으로]
  7. 네리마 구 에코다, 샤쿠지이 일대에 전해져오는 전설에 등장하는 인물로 선녀처럼 빼어난 외모를 지녔다고 전해진다. 자세한 내용은 단행본 4~6권을 보시라. [본문으로]
  8. 江戸っ子. 허세가 심하고 철이 없는 사람 [본문으로]
  9. 한국으로 치면 광해군~철종 시기. [본문으로]
  10. 고귀한 사람의 존칭; 특히, 天皇·将軍의 일컬음. [네이버 일한사전] [본문으로]
  11. 다이묘(영주) 밑에서 행정업무를 담당하던 실무자. [본문으로]
  12. 본질적으로 성격이 어두움; 또, 그런 사람. [네이버 일한사전] [본문으로]
  13. 모조 후지산. 후지산 신앙이 유행일적에 후지산을 등정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