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내맘자 노브렉 픽시편에 포탈 열렸네요♪

by ㉿강철달팽이 2015. 2. 26.

고담 내려와서 졸업이네뭐네 때문에 작업 안하고 있어서 올사람도 없는 블로그에 갑자기 방문자수가 폭발하길래 로그 분석해보니까 내맘자 픽도편에 포탈 열림^오^


구글서 검색해보니까 이글이 잡히던데, 날짜로 봐선 이거 말고도 다른 픽시 크루에 포탈이 열렸겠죠.

혹시나 페북 페이지 같은데서 포탈타고 분기탱천하러 오신 픽시라이더 분들에게 말씀드리자면, 세상은 윈드브레이커가 아니라서 노브렉픽시를 타고 도로를 주행하는건 불법입니다. '공산품 판매에 관한 안전 자율검사어쩌구 저쩌구관련이라 판매자가 처벌받지, 사용자가 처벌받는건 아니에요.'라고 면피하지 마세요. 도로교통법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관한 법률에서 인정하는 자전거는 바퀴 두짝, 조향장치, 구동장치, 제동장치를 갖춘 탈것이라고 명시돼 있습니다. 심지어 자전거 자율안전검사기준안에서 제동장치로 인정받는건 캘리퍼/V/디스크 등등의 외장형 브레이크와 코스터허브 뿐입니다. 고정기어는 제동장치로 인정되지 않아요. 


둘째로 내맘자 노브렉픽시편에서 까고 있는건 도로교통법을 무시한 '노 브레이크 픽시'지, 픽시 전체를 까고있는거 아니에요. 분명히 해당 에피소드 말미에 코이치씨는 노브렉픽시를 사려는 사람에게 브레이크 노출을 최소화한 온 브레이크 픽시를 팝니다. 부정적으로 그려진 픽도는 신호무시에 보행자 보호의무를 위반했고, 그 원인은 제동장치 미장착이기 때문에 까인 겁니다. 픽시 자체를 깐게 아니에요. 제발 좀 여러분들 눈에 거슬리는것만 골라서 까는 체리피킹은 그만하세요.


마지막으로 교통 법규 안지키는건 로드/므틉도 매한가지 아니냐고 하는거는 누워서 침뱉기입니다. 모두까기가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건설적인 결과를 도출한다면 타당한 공격입니다. 하지만 이건 제가 안돌아가는 멧돌을 굴려봐도 '너도 잘못한거 있으니까 우리 까면 안됨!'이라고밖에 안 읽혀요. 분명히 로드/MTB라이더들도 잘못을 많이 하고있죠. 신호 무시, 병렬주행, 보행자 보호의무 무시 등등...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노브렉 픽시가 덜 불법적이된다거나 하는건 아니에요. 신호 무시와 노브렉 픽시는 동급의 법률 위반사항이고, 같이 까여야 마땅하지만 둘중에 뭐가 더 나쁘네 덜나쁘네를 가리거나 '너도 신호무시 했잖아!'식으로 역공을 하는것은 타당하지 않단 이야깁니다.

그리고 로드/므틉 라이더들도 이를 인지하고 있어서 도싸 자학단, 자출사 지역모임 정기 교육 등등으로, 그리고 개인 회원이 팔 걷어부치고 나서서 '우리 이러이러한거 고쳐야 되는거 아니냐'하고 말이 나오는 등 계도가 이뤄지고 있지만, 픽시크루에서 픽스드 바이크 브레이크 달기같은걸로 자체적인 계도가 이뤄지고 있나요? 제가 이제껏 봐온 노브렉 픽시 논쟁글에선 이핑계 저핑계로 논점을 흐리는것 밖에 보질 못했네요. 아니면 크루나 동호회/카페에서 발언력 좀 센 사람이 '하지 마!'라고 아예 논란거릴 차단하거나요. 그것의 효과가 크건 적건간에, 하고있다와 안하고있다는 큽니다.


차나 자전거나, 분명 멋을 위해서 타는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멋 이전에 타인에게 피해를 안주는 주행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멋만을 추구하면서 남에게 피해를 주는 차량 오너를 보고 우리는 폭주족이라고 부르고, 그들이 타는 차량을 양카라고 부릅니다. 자전거도 마찬가지에요. 심플한것에서 오는 멋을 추구하는것이 픽시지만 그러한 픽시 라이더들 가운데 멋을 과하게 추구한 나머지 남에게 피해를 주는 라이더를 우리는 픽도라고 부르죠. 가만히 있는 우리를 왜 멸칭으로 부르냐면서 폭발하지 말고, 왜 그렇게 불리는지를 생각해 보세요. 미꾸라지 한마리가 흙탕물을 만든다구요? 그 미꾸라지를 얌전하게 만들면 됩니다.

댓글